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를 개선하여 Bing, Google 또는 기타 검색 엔진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이는 검색 엔진 마케팅(SEM)에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용한 SEO 툴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SEO 분석 사이트의 중요성
SEO 과정 분석 시, 이를 도와주는 SEO 분석 사이트 혹은 SEO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
현재 온라인에 존재하는 웹사이트는 약 2억 개이며, 웹사이트 간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이렇게 과열된 경쟁 환경을 이해한다면, SEO 분석의 중요성 또한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경쟁
키워드 경쟁은 Google의 자연 검색 결과에서 특정 키워드의 순위를 높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혹은 쉬운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경쟁사 분석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순위를 높이기 위해 경쟁사의 백링크를 복제하고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SEO 핵심 요소 파악
SEO 분석 사이트를 통해 SEO의 핵심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온페이지 SEO 최적화
온페이지 SEO란 사용자 경험을 높이거나 구글이 콘텐츠를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이트 내부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이 작업에는 콘텐츠의 포괄성 또는 유용성, 제목 태그, 제목 및 키워드 노출과 같은 요소들을 최적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백링크 전략
오프페이지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확보할 때 생성됩니다. 백링크 전략을 잘 구상해야 하며, 이 전략에는 게스트 블로그, 인플루언서 파트너십, 소셜 미디어 참여 등이 있습니다.
프로세스 평가
SEO 분석 사이트 사용 후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측정 지표입니다.
SEO 키워드 순위 추적
SEO 분석 프로세스를 평가하는 지표는 총 2가지입니다. 키워드 순위를 분석하는 방법과 키워드가 웹사이트에서 생성되는 트래픽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GSC라고 불리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 눈에 띄는 제목 및 키워드의 부족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것도 필수 전략입니다.
SEO 분석 툴
SEO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SEO 분석 툴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전략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SEO 분석 툴에는 AgencyAnalytics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 SEO 키워드 파인더
SEO 키워드를 찾아주는 SEO 키워드 파인더, 즉 SEO 분석 툴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유튜브 키워드툴이나 구글 키워드툴처럼 각 플랫폼에서 자체 제공하는 SEO 분석 툴도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EO 분석 툴은 아래와 같습니다.
Ahrefs
Ahrefs는 아레프스라고도 하며, SEO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리서치 툴입니다. 제대로 사용하면 실제로 순위를 올릴 수 있는 고 트래픽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 Ahrefs는 유튜브 키워드툴인 동시에, 아마존과 빙 등 다양한 SNS에서도 키워드 분석이 가능한 SNS 분석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애석하게도 유튜브 키워드 툴 무료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금액을 지불한 만큼 합리적인 결과물을 내놓기 때문에 많은 마케팅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 중입니다.
SEMrush
SEMrush는 전체 검색 시장을 분석하고, 틈새 그룹 또는 부주제를 연구하는데 쓰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 내용을 즉각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유용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로도 유명하며, 특히 글로벌한 볼륨의 키워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분석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하면 웹사이트나 광고를 적합한 대상에게 노출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분석 만능 도구로 불리는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Google Ads Keyword Planner)는 기본적인 구글 키워드 분석에 특화된 강력한 무료 툴입니다.
2. 테크니컬 SEO 도구
키워드를 찾는 것 외에도 웹사이트나 페이지의 SEO를 개선할 수 있는 다른 기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 도구는 아래에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Screaming Frog
웹사이트 크롤링 서비스인 Screaming Frog(스크리밍 프로그)는 SEO 문제를 진단하거나 찾아내어 사이트 SEO를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Screaming Frog 사용법을 익히면 웹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SEMrush
SEMrush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진단하면 기술적 이슈로 구성된 확장 목록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웹사이트의 색인성 및 크롤링 가능성, 구조 및 사용자 경험까지 포함한 완전한 SEO 분석이 가능하여 결국 기술적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도구와 보고서는 웹사이트의 검색 실적과 트래픽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결과 내에서 웹사이트를 돋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자체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3. 콘텐츠 최적화 도구
구조나 키워드보다 콘텐츠 자체를 최적화하고자 하시나요? 그렇다면 콘텐츠 최적화 도구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아래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툴을 소개합니다.
Clearscope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하려면 콘텐츠가 공유 가능하고, 클릭 가능하며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는 Clearscope(클리어스코프)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순위를 높이고 전환을 유도하는 콘텐츠를 원한다면 클리어스코프를 사용해 보세요.
Surfer SEO
Surfer SEO(서퍼 SEO) 툴은 Google의 순위를 추측하는 대신 콘텐츠 플랜, 페이지 또는 사이트에서 무엇이 정확히 누락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 기반 분석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서퍼 SEO는 관련성 및 권위를 위한 콘텐츠를 최적화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Yoast SEO
수백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Yoast SEO(요스트 SEO)는 가독성 점수, 콘텐츠 분석 등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포괄적인 도구 목록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입니다. 온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강력한 지원군이 필요하다면 요스트 SEO 분석 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백링크 분석 도구
SEO의 퍼포먼스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백링크 역시 분석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백링크 분석을 도와주는 도구들도 존재합니다.
Ahrefs
15분마다 업데이트되는 Ahrefs의 백링크 인덱스를 사용하면 URL, 세부항목 또는 웹사이트에서 통찰력 있고 실행 가능한 SEO 지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레프스는 백링크 검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Mrush
SEMrush 백링크 진단을 통해 유해성 점수, 추천 트래픽, 링크의 유형 등 각 백링크에 대한 50개 이상의 지표와 매개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SEMrush를 통해 경쟁사 링크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Moz
백링크를 구축하거나 획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SEO의 또 다른 분석 툴인 Moz(모즈)는 링크 탐색기로써 가치 있는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탄탄한 전략을 세우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Moz를 통해 링크 구축의 파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순위 추적 도구
검색 엔진 결과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URL 순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순위 추적 도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Ahrefs
Ahrefs의 순위 추적기를 사용하면 시간 경과에 따른 순위 실적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경쟁사 대비 실적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된 보고서를 받은 편지함으로 직접 전송할 수 있습니다.
SEMrush
SEMrush 위치 추적을 통해 사이트 순위와 경쟁사 순위를 매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변동 사항이 있으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Moz Pro
Moz의 프로 버전인 Moz Pro는 키워드 난이도 및 검색량과 같은 유용한 키워드 지표로 가득 차있습니다. 따라서 시간 경과에 따른 SEO 진행 상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키워드 순위를 즉시 확인하고 싶다면 Moz Pro가 적합합니다.
SEO 분석 툴 선택 방법
SEO 분석 툴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여러 도구들 중 가장 알맞은 SEO 분석 툴을 선택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EO 목표 설정
SEO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전략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측정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목표를 설정하려면 실행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시간제한이 있고,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개선이 필요한 영역 파악
전략을 수립할 때 모든 사항을 고려하는 것도 좋지만, 보다 많은 주의가 필요한 영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산에 맞는 도구 선택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소비하지 말고,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도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SEO만큼이나 중요한 다른 작업에 투자할 자금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체험판 알아보기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무료로 체험판 서비스를 제공하는 SEO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툴 테스트 및 기능 비교
최대한 많은 툴을 테스트해 보고 각 툴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비교해 보세요. 어떤 툴을 선택하든 후회하지 않도록 최대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세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광범위한 툴을 마음대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편의성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꼼꼼히 평가하면서 체험판을 이용해 보세요.
전문가의 자문 및 커뮤니티 지원
모든 단계에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거나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으면 더 확실한 SEO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SEO 전문가 자문
훌륭한 SEO 전략을 수립하고 툴이 제공하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있어 더 노련한 사람들이 항상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하거나 필요할 때 언제든지 SEO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야 합니다.
온라인 포럼 및 커뮤니티 참여
사용하는 도구나 소프트웨어는 배후에 전체 커뮤니티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으며, SEO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토론을 위한 다양한 포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SEO 분석 툴 활용하는 3가지 방법
이제 툴을 익혔으니 SEO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같이 배우면 디지털 마케팅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도구 설치 및 구성
도구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방법은 사용 중인 도구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도구의 특징 및 기능 이해하기
도구마다 기능과 지표가 다르므로, 이러한 복잡성에 대해 배우고 구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존 작업 과정에 도구 통합하기
이러한 도구를 기존의 업무 관행에 맞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생산성을 방해하거나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이러한 도구의 사용을 통합하려면 많은 주의와 정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대시보드 사용자 지정하기
SEO 대시보드는 분석하거나 추적하려는 특정 목적이나 목표와 관련된 데이터가 있는 시각적 보고서와 같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평가해야 할 데이터가 많을 수 있으므로 보다 명확하고 관련성 높은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일부 사용자 지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위한 데이터 해석
원하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데이터의 트렌드와 패턴 파악
검색 빈도가 높은 유행어나 이름 등 끊임없이 변화하는 트렌드와 패턴에 따라 더 자주 등장하는 항목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요구 사항과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우선순위 지정
확실히 실행하거나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세요. 무관한 데이터나 실행 가능성이 낮은 인사이트를 선별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성공 측정
요구사항을 구현하고 도구를 적절히 사용했다면,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하여 그에 따라 조치를 취하세요. 이는 마케팅 퍼포먼스의 성공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적응과 학습: 디지털 시대에서의 지속적인 개선
디지털 시대에도 상황은 변하기 마련이므로 이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SEO 전략을 조정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SEO 트렌드 및 알고리즘 변화에 대한 최신 정보 파악하기
구글이 검색 결과에 표시하거나 선호하는 항목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트렌드와 알고리즘의 변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도구 및 기능 살펴보기
때로 필요한 기능은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능일 수 있으며, 새로운 옵션과 기능을 탐색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진행 상황 점검 및 전략 개선하기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그동안의 진행 상황을 점검해 보고 전략을 개선하거나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하세요.
SEO 성공 전략
SEO 프로세스를 단순히 도구에 의존하여 작업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 보다 인간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품질 콘텐츠 쾌적한 사용자 경험 제작
인적 요소의 첫 번째 측면은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잠재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제작하는 콘텐츠는 잠재고객이 원하는 것과 관련성이 있어야 하며, 흥미를 유발할 만큼 매력적이고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잠재 고객의 피드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환경 및 접근성 최적화하기
콘텐츠는 접근성이 뛰어나고,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합니다. 즉, 너무 지루하거나 참여하기 어려우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SEO 아웃리치
SEO 아웃리치는 홍보 관련 목적으로 다양한 웹사이트 또는 인플루언서에게 연락을 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링크 구축 전략 개발
링크 구축 전략은 기본적으로 다른 웹사이트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참조 혹은 추천으로 링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팀이나 회사 자체적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른 웹사이트에 의존하는 것이 보다 지속 가능한 가시성 향상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네트워킹
다른 주요 웹사이트 또는 인플루언서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가시성을 유지하거나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세요.
결론
SEO는 가시성을 높이고 해당 콘텐츠의 품질도 높여 사용자가 자신과 관련이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연결되도록 하는 탁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EO는 웹사이트에 놀라운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으며, 목표 달성을 향한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는 보다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활용하면 더 많은 고객을 쉽게 확보하는 등 새로운 리드를 생성할 수 있고 기업이 제공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일관된 SEO를 통해 모든 산업군에서 리더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누구든지 필요한 역량을 갖추면 충분히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FAQs
- SEO 분석 툴 이용 시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 SEO 도구를 이용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세요. 백링크를 충분히 생성해야 하며, 너무 어려운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또, 키워드 조사를 제대로 실시해야 하며, 구글에서 콘텐츠 크롤링을 허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seo 분석 사이트는 무엇인가요?
- seo 분석 사이트 중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는 SEMrush입니다. SEMrush는 SEO 기술 개선에 관한 적절한 자료를 온라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해당 주제에 대한 모든 강좌를 찾을 수 있는 수많은 웹사이트가 있으며 전부 무료입니다
- SEO 분석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시중에는 여러 SEO 도구가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도 예산에 맞는 도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비즈니스 목표를 명확히 설정한 후, SEO 도구를 활용하십시오.
- SEO 분석 최신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 최신 SEO 트렌드도 기술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최신 SEO는 물론 SEO 최적화의 맥락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도 최신 SEO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 SEO 툴 선택 방법은 무엇인가요?
- 웹사이트에 안전한 SEO 도구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평판이 좋은 출처의 리뷰를 읽거나 업계 전문가의 추천을 받는 것입니다. 혹은 커뮤니티나 온라인 포럼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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