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유형별 로컬 SEO 전략
모든 비즈니스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로컬 SEO 전략은 없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유형에 맞는 맞춤형 로컬 SEO 전략이 필요합니다. 로컬 SEO 전략을 수립할 때, 업종 유형을 고려해야 하고 프랜차이즈처럼 여러 지역에 비즈니스 시 생기는 고충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마다 소비자 행동 및 요구 사항이 다르기에 세심하게 구분된 SEO 전략이 필요합니다. 맞춤형 로컬 SEO 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4가지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변수: 해당 상품(혹은 서비스) 관련 검색량을 바탕으로 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로컬 검색 시 가시성이 더 뚜렷해집니다.
- 콘텐츠 연관성: 특정 산업에서 타깃 고객의 특정 수요와 흥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 로컬 비즈니스 디렉토리: 업계 내 디렉토리는 다양합니다. 해당 업계에서 많이 쓰는 플랫폼을 파악하고 그곳에서 존재감을 나타내면 로컬 SEO 결과 또한 좋아질 수 있습니다.
- 플랫폼 후기: 고객들이 후기를 어디에서 찾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이용자의 신뢰를 얻고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서 후기를 올리는 플랫폼에서 존재감을 나타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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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지역(Multi-location) 및 프랜차이즈 SEO
다지역, 즉 멀티 로케이션(Multi-location) 및 프랜차이즈 SEO이란 여러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비즈니스 전용 로컬 SEO 전략입니다. 해당 전략을 통해 유의미한 검색 노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체 이름, 사업지 주소, 연락처와 같은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동일하게 표기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다르면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 각 위치에 맞춘 전용 랜딩페이지가 필요합니다.
로컬 SEO 전략 성공 기준
ROI나 ROAS를 높이고 싶다면 로컬 SEO 전략 성공 기준을 정확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로컬 SEO 전략 성공 정도는 로컬 검색 순위,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율 등 핵심 성과 지표(KPI)를 트래킹 하는 것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온페이지(On-Page) 로컬 SEO 전략
웹사이트 최적화
온페이지 로컬 SEO 전략은 사이트 콘텐츠, 구조 등을 검색 알고리즘에 맞게 설정하는 전략입니다. 연관 검색어 통합, 현지화 콘텐츠 제작, 특정 지역 정보 최적화, 웹사이트 로딩 속도 개선 등이 온페이지 로컬 SEO 전략에 해당합니다. 온페이지 로컬 SEO 전략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면 UX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로컬 검색어에 관한 정보를 상위 노출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정보 통일
이름(Name), 주소(Address), 전화번호(Phone Number)를 줄여 NAP이라고 부릅니다. NPA는 로컬 검색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름, 주소, 번호에 대한 정보를 모두 통일하여 플랫폼에 올려야 합니다. 검색 엔진이 비즈니스의 합법성과 신뢰성을 검증할 때 이런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NAP 정보가 다르면 검색엔진에 의해 페널티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프 페이지(Off-Page) 로컬 SEO 전략
로컬 백링크 구축
로컬 SEO 전략에 맞는 백링크를 구축하면 비즈니스의 신뢰성도 올라가고 지역 잠재 고객과의 연관성도 높아집니다. 평판이 좋은 로컬 웹사이트와 링크빌딩 작업을 짆랭하면 검색 엔진은 비즈니스 신뢰도가 높고 지역 내 인지도가 높다고 인식합니다. 권위 있는 로컬 웹사이트로부터 여러 링크를 획득함으로써 오프페이지 SEO 프로필을 강화할 수 있고 로컬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상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로컬 SEO 전략이 집중하는 것은 로컬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가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글로벌 SEO는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글로벌한 규모로 웹사이트 인지도를 높이는 데 집중합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SEO의 기본 원칙을 지키지만, 그 기법과 중점을 두는 대상이 확연히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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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보통 글로벌한 잠재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넓은 범위의 키워드를 선택하고 도메인 권위 및 백링크 구축 등과 같은 일반적인 최적화 전략을 우선시합니다. 이런 전략을 통해 전 세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프페이지 로컬 SEO 전략은 로컬 트렌드 키워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최적화 등과 같은 지역 한정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춥니다.
로컬 SEO 전략 중요성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서 로컬 SEO 전략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접속량이 급증함에 따라 이동 중에 간편하게 검색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이는 다시 말해 이동 중에 바로 방문할 서비스를 찾는 고객도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구글 지식 패널 등과 같은 기능을 통해 고객은 검색 결과에 위치, 영업시간, 고객 후기 등과 같은 관련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고객이 해당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며, 로컬 SEO 전략 중요성도 점점 커지는 중입니다.
지방에 있는 소규모 비즈니스에 유리
어떤 지역에 오프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거나, 특정 지역의 사람들을 실제로 대응해야 하는 경우, 로컬 SEO 전략을 통해 해당 지역의 잠재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경쟁 기업들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으며, 특히 지역에 한정된 고객에 의존하는 소규모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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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가시성
로컬 검색을 하는 사람 중 대다수가 직접 상점에 방문합니다. 실제 방문율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가시성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로컬 검색에 최적화된 경우가 아니라면, 상당수의 잠재 고객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로컬 검색 결과에서 온라인 가시성이 뚜렷하지 않다면, 그 비즈니스는 로컬 SEO를 이용하여 가시성을 높인 경쟁기업에 묻히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방문율과 지역 판매율
로컬 SEO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는 브랜드 존재감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실제 상점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이 위치 기반 서비스 옵션을 달아 검색을 하거나 본인이 속한 지역의 특정 서비스를 검색하는 경우, 최적화가 잘된 로컬 비즈니스의 경우 구글 지식 패널(Google Knowledge Panel) 정보를 포함해 검색 결과 상위에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존재감이 올라가면 상점 방문율과 지역 판매량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로컬 SEO 전략 핵심 구성요소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설정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GBP)은 로컬 SEO 전략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구글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는 온라인 존재감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로컬 가시성을 최대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작업은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최적의 SEO 관행에 따라 설정하는 것입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최적화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플랫폼에서 같은 브랜드 이름을 사용할 것
- 주소, 연락처, 영업시간, 웹사이트 등 비즈니스 관련 정보는 정확하고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것
- 잠재 고객을 실재하는 상점으로 유인하기 위해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외관 및 내부를 보여줄 수 있는 고품질의 이미지를 업로드할 것
키워드 및 콘텐츠 전략
로컬 SEO 전략 성공을 위해서는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콘텐츠 전략을 신중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이해를 높이기 위해 두 가지 파트로 나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사용
지역별 키워드 및 검색량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nner) 등과 같은 SEO 툴을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키워드를 파악하고 경쟁 기업의 순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쟁 기업 또한 분석을 해야 하고 로컬 SEO 전략을 세울 때, 경쟁 기업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구체적인 키워드는 검색 상위에 올라가기 쉽기 때문에 구체적인 키워드 사용 또한 바람직합니다.
콘텐츠 현지화
키워드 작업이 끝났다면 이제 타겟팅한 키워드에 기반하여 로컬 잠재 고객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현지화할 때, 지역 행사, 뉴스, 트렌드를 콘텐츠에 포함하고 지역 커뮤니티의 최신 정보와 동떨어진 콘텐츠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지역을 타겟팅한다면 그 지역 환경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리뷰 및 평점
어떤 종류의 비즈니스든지 고객의 피드백은 비즈니스 상품 혹은 서비스를 설명하는 힘이 있습니다. 고객 리뷰를 통해 잠재 고객을 더 유인할 수 있고, 로컬 검색 순위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포함된 리뷰를 남겨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리뷰에 진정성이 느껴지고 이런 고객 리뷰가 주기적으로 등록된다면, 그 비즈니스 신뢰성은 올라가게 되고 로컬 커뮤니티나 다른 지역에서도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감사함을 표하는 긍정적인 리뷰에 화답하고, 부정적인 리뷰에 올라온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강조해야 합니다.
모바일 최적화
구글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 검색의 64%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친화적 웹사이트는 모바일로 접속한 방문자도 만족스러울 것이고,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우선시하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도 부합하는 구조입니다.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를 만들 때,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반응형 디자인으로 만들어야 하고, 로딩 시간이 빨라야 하며, 웹사이트 메뉴를 탐색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음성 검색 SEO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 등을 이용하여 음성으로 검색하는 일이 많아짐에 따라, 로컬 SEO도 음성 인식 디바이스에 맞춰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자연어 처리(NLP) 모델에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로컬 정보와 합치면 음성 검색 결과에서 비즈니스 가시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로컬 SEO 전략 문제점
로컬 SEO 전략 구축 시 자주 접하는 실수는 정보 불일치입니다. 관련 플랫폼마다 서로 다른 정보를 올려놓거나,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을 최적화하지 않는다면 로컬 SEO 전략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SEO 전략 이슈는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맞추지 않은 전략 사용입니다. 로컬 SEO 특성상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을 맞춰야 합니다. 디지털 세계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고, 따라서 가장 최신 전략에 맞춰 문제점을 해결하고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로컬 SEO 전략 트렌드
검색 엔진이 사용자 경험을 우선시하고, 점점 더 모바일 검색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로컬 SEO 전략도 계속 진화 중입니다. 로컬 SEO 전략 트렌드 핵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성 검색 : 현재 인기가 많기 때문에 음성 검색 최적화를 로컬 SEO 전략에 추가해야 함
- 구글 렌즈 : 시각 검색 툴을 이용한 시각 검색량이 많아지고 있기에 이목을 끌 수 있는 시각적 콘텐츠를 만들 것
- 프로필 업데이트 : 가장 최신 정보를 이용해 로컬 비즈니스 프로필을 업데이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
- 모바일 중심 : 구글이 공식적으로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Mobile-first indexing)을 발표하여 모바일 사이트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나열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 편리성을 우선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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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결과적으로 로컬 SEO 전략은 규모, 산업에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모든 이에게 중요합니다. 특정 지역에서 강력한 디지털 존재감을 쌓고 싶을 때 로컬 SEO를 요긴하게 사용해 로컬 잠재 고객과 단단하게 연결될 수 있고 타깃 트래픽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 비즈니스에 로컬 SEO 전략이 필요한 무엇인가요?로컬 SEO 전략을 이용하면 지역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그 지역에서 상품 혹은 서비스를 찾고 있는 고객들을 유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곧장 비즈니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가이드를 해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커뮤니티 내에서 해당 비즈니스가 더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로컬 SEO 전략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나요?로컬 SEO 전략은 상위 노출에 막대한 영향을 줍니다. 구글, 빙과 같은 검색 엔진은 로컬 유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를 좋아합니다. 웹사이트와 특정 지역 내에서 온라인 존재감을 최적화해 검색 순위를 올릴 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에 도달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 로컬 SEO 전략으로 실제 트래픽과 판매량을 늘릴 수 있나요?로컬 SEO 전략으로 실제 트래픽과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해당 비즈니스를 발견하면 그 비즈니스가 운영하는 상점에 실제로 방문해 판매량을 증진할 수 있고, 실제 트래픽도 함께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로컬 SEO 전략을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해야 하나요?로컬 SEO 전략 업데이트 주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관련 업계에 생기는 변화, 알고리즘 업데이트, 고객 행동 변화 등에 따라 로컬 SEO 전략 업데이트 시기가 결정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로컬 SEO 전략 업데이트 및 조정 주기는 분기별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로컬 SEO 전략
비즈니스 맞춤형 로컬 SEO 전략 핵심 구성 요소와 2024 트렌드
로컬 SEO 전략이란 로컬 검색 결과에서 비즈니스 존재감을 키울 수 있는 SEO 전략입니다. 맞춤형 전략 핵심 구성 요소와 트렌드에 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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