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CTR)이란?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은 디지털 마케팅 효과 측정 지표입니다. 정확한 클릭률 뜻은 PPC 광고나 유튜브 영상, 이메일과 같은 마케팅 채널에 링크를 끼워 넣었을 때 그 광고 소재를 보고 링크를 누른 사람의 비율입니다. 고객이 링크를 클릭한다는 것은 마케팅의 최종 목적인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행동입니다. 따라서 클릭률 수치는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클릭률과 전환율 차이점
디지털 마케팅은 판매나 연락처 수집 등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기획됩니다. 클릭률은 미케팅 목표 달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잠재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면 랜딩페이지로 접속하게 되고 그 후 판매나 연락처 제공 등 행동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높은 클릭률이 반드시 높은 전환율(CVR)을 동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밌는 광고나 창의적인 영상은 고객이 클릭을 유도하지만 랜딩페이지나 결제 진행 단계에서 이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클릭률과 전환율 차이점을 잘 구분하고, 두 수치를 모두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클릭률은 높은데 전환율이 낮다면, 클릭 후 사용자 경험을 확인해야 합니다. 클릭률이 낮은데 전환율이 높은 경우 해당 광고 소재의 클릭률 증가 전략을 통해 더 많은 전환율을 확보해야 합니다.
노출 클릭률이란?
노출 클릭률이란 광고 전체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입니다. 노출이란 PPC 광고 캠페인를 통해 잠재 고객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가 노출되었다는 것은 PPC 키워드 경쟁에서 이겼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노출 클릭률은 광고가 잠재 고객과 얼마나 효과적으로 연결되는지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노출 클릭률이 낮다면 광고 퍼포먼스를 개선을 위해 콘텐츠 전략을 새로 구축해야 합니다.
유튜브 노출클릭률
유튜브 노출클릭률이란 영상을 클릭한 시청자 비율을 말합니다. 유튜브는 고객에게 무수히 많은 영상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 고객이 영상을 클릭했다는 뜻은 해당 영상이 고객의 흥미를 유발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유튜버들에게 유튜브 노출클릭률이란 수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버들은 유튜브 노출클릭률 증가를 위해 썸네일부터 영상 제목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는 전략을 구축합니다.
유튜브 광고에도 유튜브 노출클릭률 중요한 지표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처럼 유튜브 검색 페이지에도 광고 영상이 상위 노출됩니다. 하지만 썸네일이나 영상 제목이 흥미롭지 않다면 유튜브 노출클릭률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광고 영상 또한 조회수가 올라야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쇼츠 영상은 광고 전체를 봐야하고, 긴 동영상의 경우 최소 30초 이상을 봐야 유의미합니다. 이처럼 목표한 시청 시간을 달성하기 위해 광고 영상 또한 매우 전문적인 노출클릭률 증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클릭률 계산하는 방법
클릭를 계산은 광고 캠페인 퍼포먼스 측정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공식 입니다. 분야별 클릭률 평균 수치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지만, 계산법에 따라 클릭률 평균보다 높은 수치가 나오기도 하고, 낮은 수치가 나오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클릭률 계산 후 나온 최종 수치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파악하는 건 해당 마케팅 캠페인의 맥락과 목표, 특수 사항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가장 기본적인 클릭률 계산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릭률 계산법
클릭수를 전체 노출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하는 것이 클릭률 계산법입니다. 이를 간단한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수 / 전체 노출수) * 100
구글 애즈와 같은 플랫폼은 자동 클릭률 계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 도구가 클릭률 계산 자동화 옵션을 제공합니다. 클릭률 계산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클릭수와 전체 노출수 등의 수치가 커질수록 직접 계산 시 계산 실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인지하고 최대한 기계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클릭률 계산하는 것이 추후 지표 파악 시에도 불필요한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 클릭률 계산 방법
이메일 마케팅에서 클릭를 계산 방법은 기본적인 클릭률 계산법보다 복잡합니다. 이메일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이메일 클릭률 계산 시에는 수신자가 열어본 이메일 수를 발송된 전체 이메일 수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메일 클릭률 계산법을 통해 비즈니스 인지도 및 이메일 제목과 콘텐츠의 후킹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안에 있는 링크에 첨부했을 경우에는 또 다른 방식으로 이메일 클릭률을 계산합니다. 대부분 이메일 마케팅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잠재 고객을 구매까지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경우 큘릭률 계산 방법은 전체 클릭수를 발송된 이메일 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클릭한 링크 수를 오픈한 이메일 수로 나누는 것이 더 유용하고 의미 있는 이메일 클릭률 계산법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분야별 클릭률 평균 수치는?
검색 광고 클릭률 평균은 6.5%입니다. 4~12% 정도까지도 클릭률 평균 수치로 보고 있습니다. 클릭률 평균 수치의 폭이 넓은 이유는 광고 분야별로 클릭률 평균 수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경우 광고가 검색 의도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클릭률 평균 또한 높은 편입니다. 반면 페이스북 광고나 유튜브 영상의 경우 검색 내용 연관성이 저조해 클릭률 평균도 낮아집니다. 또한 업계, 플랫폼 등 상황에 따라서도 클릭률 평균이 달라집니다.
클릭률 높이는 방법
클릭률 높이는 방법은 콘텐츠에 달려 있습니다. 클릭률 증가가 전환율 증가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노력을 기울이는 광고주가 많습니다. 랜딩페이지를 클릭하는 잠재 고객을 늘리고 싶다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아래 설명하는 4가지 클릭률 높이는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클릭률 높이는 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클릭률 높이는 문구 사용
클릭률 높이는 문구는 따로 있습니다. 특히 광고는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구 하나하나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을 사용해 놀라운 클릭률 증가를 경험한 기업도 다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는 헤드라인, 고객을 유인하는 특정 CTA, 광고 제품만의 독특한 가치를 설명해 클릭률 높이는 문구를 만들어 보세요. 직접적으로 잠재 고객 고민을 해결해 주거나 상품의 기능을 강조해 클릭률 높이는 문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 이미지 사용
브랜드 메시지와 부합하는 고품질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이런 이미지는 유저의 관심을 사로잡고 잠재 고객의 시선이 광고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합니다. 꼭 창의적인 이미지가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화질이 좋고 고객들이 제품을 사기 전 가장 궁금할 내용이 담겨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관련성 증진
관련성은 어느 플랫폼이든 클릭률 증가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련성이란 잠재 고객이 찾는 내용과 광고 사이의 연관성을 뜻합니다. 관련성을 증진하면 증진할 수록 클릭률 증가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관련성을 높이고 싶다면 광고와 관련된 키워드 조사를 꼼꼼하게 진행하고 잠재 고객에게 직접 어필할 수 있는 용어를 찾아내야 합니다.
A/B 테스트
디지털 마케팅에서 흔하게 진행하는 것들 중 하나가 A/B 테스트입니다. 온라인 광고는 두 가지 버전의 광고를 동시에 간단하고 저렴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광고 문구, 이미지, 키워드 등 여러 요소를 2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가장 효과적인 광고 소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 연령대, 거주지, 광고를 게재 시간대 등도 다양한게 실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B 테스트는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그로스 마케팅 접근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FAQs
- 1. 클릭률 뜻은 무엇인가요?클릭률 뜻은 광고 노출된 고객 중 실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클릭률은 주로 온라인 광고 캠페인 퍼포먼스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쓰입니다. 클릭률이 높을수록 구매나 리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 2. 클릭률 계산법은 무엇인가요?클릭률 계산법은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수를 노출수로 나누고 그 결과에 100을 곱하면 됩니다. 클릭률 계산 방법은 매우 쉽고 단순하지만, 클릭률이나 노출수가 커질수록 사람이 직접 계산하는 것 보다는 계산기나 자동 클릭률 계산 기능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클릭률 계산법을 통해 광고 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 클릭률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클릭률 높이는 방법은 광고 품질을 올리는 것입니다. 광고를 진행할 플랫폼, 마케팅 캠페인 유형에 따라 광고 품질 올리는 방법은 달라집니다. 링크에 연결된 랜딩페이지 품질, CTA 문구 후킹 정도, 광고 콘텐츠 완성도 등 다양한 요소가 클릭률 높이는 방법에 포함됩니다. 클릭률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고, 마케팅 운영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릭률(C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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