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란?
CPC(클릭당 비용)는 고객의 클릭 수에 따라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광고 요금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광고 요금 형태 중 하나이며, PPC 광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비용 효율 및 퍼포먼스를 이해하는 핵심 지표이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업체마다 자체 단가 설정 및 계산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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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C CPC 관계 핵심 정리
PPC CPC란 말 그대로 클릭당 과금 광고를 통해 지불한 클릭당 광고 요금입니다. 다시 말해 PPC 광고를 세팅하면 광고 요금은 자연스럽게 CPC 형태로 합산됩니다. CPC 외에도 CPM, CPA 등 다양한 금액 합산 형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CPC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며 광고 성과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PPC CPC는 마케팅 캠페인 속에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애즈 생태계에서 그 연관성을 깊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리스트에 ‘스폰서’라고 표기된 유료 광고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의 PPC 광고를 통해 검색 결과 1위에 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검색 결과 상위에 위치할수록 트래픽이 몰리고 이에 따라 계속해서 높은 순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구글은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CPC 금액을 유동적으로 조정합니다. 광고를 원하는 기업이 직접 CPC 광고에 지불할 금액을 입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이론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CPC 금액을 무한정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 초보자의 경우 CPC 단가 경쟁에 휘말려 과도한 금액을 설정하고 필요 이상의 광고비를 소진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라 할지라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보유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합리적인 CPC 단가 설정을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적인 DB를 보유한 광고 업체에 CPC 단가 컨설팅을 받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법입니다.
CPC 단가 설정법
CPC 단가 설정의 시작은 리서치입니다. 광고는 무작으로 표기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 사용자가 찾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따라서 키워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캠페인 설정할 때 상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된 검색어를 찾으세요. 단순 구글 검색으로도 찾을 수 있지만, 다양한 리소스와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CPC 단가 설정을 위해 필요합니다.
CPC 단가는 검색어 경쟁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검색어에 입찰을 하는 기업이 많을수록 CPC는 올라갑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통해 특정 검색어와 연결된 평균 CPC 단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CPC란?
CPC는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기준 가격 모델인 동시에 개별 거래 비용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즈에서는 CPC가 광고 순위와 광고 품질을 의미하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 구체적인 CPC 계산법은 바로 아래 순위에 노출 중인 경쟁자 광고 순위를 해당 광고의 광고 품질 점수로 나누고 0.1을 더하는 것입니다.
광고 순위와 CPC의 관계
광고 순위는 CPC 광고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위치입니다. 이 위치는 광고 입찰 금액, 사용자 검색 내용의 맥락, 광고 사용자의 연관성 등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구글은 CPC 경매 형태로 광고를 노출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모든 광고를 순위에 올립니다. CPC 입찰 금액이 높을수록 순위가 상승하며, 경쟁이 심한 분야에서는 CPC 단가 설정 경쟁이 매우 치열해집니다.
광고 품질과 CPC의 관계
광고 품질은 구글 알고리즘이 특정 광고의 효과를 분석한 수치입니다. 사용자 관련성, 콘텐츠 품질, 랜딩페이지 품질, CTR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광고 품질은 CPC 단가 계산의 분모기 때문에, 광고 품질이 올라가면 CPC 비용이 적어지고 전체적으로 광고 비용 또한 낮아지게 됩니다.
광고에서 CPC의 역할
광고에서 CPC는 캠페인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결정하고 파악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 애즈의 경우 캠페인 세팅 시 평균 일일 예산을 정해야 합니다. 캠페인 진행 중, 혹은 종료 후 평균 일일 예산 중 실제로 소비된 평균 CPC를 분석해 실제 광고 클릭 수와 효율성 및 수익성을 파악합니다. CPC 예산이 제한된 기업의 경우, 비싼 CPC 검색어 입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루 예산이 10만 원인 기업은 CPC 단가가 5만 원인 검색어에 하루에 단 2회 클릭 수만 획득할 것입니다.
CPC 계산법 및 활용법
광고 캠페인 세팅 및 퍼포먼스 측정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CPC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계획 및 예산 수립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정 검색어 평균 CPC 정보를 제공받아 예산을 얼마나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예산을 많이 소모할 수 없는 기업의 경우 마케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검색어 범위를 좁히거나 지역 한정 로컬 SEO 진행, 혹은 로컬 SEO 전략 병행 방향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CPC 단가 전략 및 CPC 계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어별 CPC 입찰가 확인
검색어별 CPC 입찰가를 확인하세요. 광고 세팅을 노리는 키워드의 CPC 단가 경쟁이 치열하다면 연관 검색어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검색 시 하단에 자동완성 되어 나타나는 검색어에서도 PPC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급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사용한다면 광고 노출을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해 평균 CPC, 검색량, 경쟁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CPC 광고 단가
합리적인 CPC 광고 단가는 광고 분야와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낮은 CPC 광고 단가는 지불 비용이 적고 투자 대비 수익이 커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호도 또한 높습니다. 그러나 선호도가 높아지며 경쟁 광고주가 많아지면 CPC 광고 단가는 증가합니다. 다시 말해 CPC 광고 단가는 일반적으로 광고주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PPC 키워드 경쟁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면 검색량 및 수요가 많은 법적 분야 검색어는 다른 산업군의 CPC 광고 단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에 책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CPC 광고 단가를 구축하기 위해 광고 품질과 랜딩페이지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합니다. 이렇게 되면 앞서 설명한 CPC 계산 공식에 의해 최종 CPC 광고 단가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CPC 단가 활용법
구글 CPC 단가는 구글 애즈에 지불하는 CPC 비용입니다. 가장 합리적이라고 여겨지는 구글 CPC 단가는 1달러~2달러 사이입니다. 그러나 이 금액에 맞춰 광고를 진행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CPC 단가는 광고 분야, 목표 검색어 경쟁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구글 CPC 단가를 활용해 광고 캠페인 전략을 새로 설정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만약 구글 CPC 단가가 높다면, 광고 일자 중 클릭에 따른 전환이 저조한 날에는 광고를 진행하지 않고, 전환율이 높은 날만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구글 CPC 단가를 활용하면 결과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해 최상의 투자 대비 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CPC 설정법
페이스북 광고 CPC는 구글 CPC와 다른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이 검색 엔진이 아니라 SNS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CPC는 CPM을 클릭률로 나눠 계산합니다. 구글 CPC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광고 CPC 역시 광고 검색어 관련성 및 광고 품질을 높이면 평균 CPC가 낮아집니다. 광고주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페이스북 광고 CPC는 0.75달러에서 1달러 정도이며, 이 수치에 맞춰 페이스북 광고 CPC 설정을 하려면 CPC 수치에 주목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평균 CPC 계산법
평균 CPC는 광고 진행 시 CPC 예산이 합리적으로 책정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평균 CPC와 실제 CPC를 비교하면 금액 지출 합리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균 CPC 계산법은 총 광고비용을 클릭 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런 계산법을 통해 전체 캠페인과 함께 개별 검색어의 퍼포먼스 또한 파악 가능합니다.
최대 CPC란?
최대 CPC란 클릭 1회당 지불할 최대 경매 금액입니다. 마케터는 몇 번의 클릭으로 예기치 않게 예산이 소진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CPC 광고 세팅 시 최대 CPC 금액을 설정합니다. 최대 CPC를 낮게 설정하면 예산을 과소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률 높은 키워드 입찰에서 완전히 배제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전문성 있는 최대 CPC 설정법이 필요합니다.
최대 CPC 계산법
최대 CPC를 직접 계산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대신 최대 CPC를 전략적으로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이때 주목해야 할 요소는 예산과 캠페인 목표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검색어 리서치 도구를 사용해 평균 CPC 검색어에 대한 평균 CPC를 찾고 이를 기반으로 최대 CPC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평균 CPC보다 높으면서도 지속 가능성 있는 금액이 가장 합리적인 최대 CPC입니다.
구글 애즈 최대 CPC 설정법
구글 애즈 캠페인 세팅 시 전체 캠페인에 대한 최대 CPC 설정을 진행합니다. 구글 애즈 광고를 이제 막 시작한 단계라면 평균 CPC를 활용해 합리적인 최대 CPC를 설정하세요. 구글 애즈 광고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많은 퍼포먼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해당 수치를 세분화해 광고 그룹 또는 검색어 수준에서 최대 CPC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최대 CPC 변경법
구글 애즈 최대 CPC 변경법은 캠페인 설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나 광고 그룹을 선택하고 새로운 입찰 전략에 따라 언제든 최대 CPC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 애즈의 CPC 전략은 자유로운 전략 구축 및 변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CPC가 너무 자주 바뀐다면 수정된 광고 효과를 추적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CPC 효율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는 기간을 먼저 설정한 뒤,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에 맞춰 PPC 캠페인을 수정한다면 퍼포먼스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FAQs
- CPC란 무엇인가요?
- CPC(Cost Per Click)란 클릭당 비용입니다. 온라인 광고의 가격 책정 모델 중 하나로,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유료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비용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개별 경매 비용 혹은 캠페인이나 검색어 입찰 단가 평균을 뜻하기도 합니다.
- 합리적인 CPC 입찰가는 얼마인가요?
- 합리적인 CPC 입찰가는 광고 분야, 잠재고객, 캠페인 목표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CPC 입찰가가 낮으면 가성비가 좋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CPC 입찰가가 낮으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트래픽 품질과 전환율 등 CPC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 최대 CPC란 무엇인가요?
- 최대 CPC는 광고주가 클릭 1회당 지불할 가장 높은 금액입니다. 광고 비용 관리하기 위해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최대 CPC를 꼭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CPC 단가가 무한정 증가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액수의 광고비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CPC (클릭당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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