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이란?
마케팅 채널 다양화와 온라인 쇼핑 시장 활성화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터들의 역량 강화와 마케팅 프로세스를 보조하는 기술력 발전도 가속화되는 중입니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것과,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보다 예산 운용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디지털 마케팅 성장 전망 또한 매우 밝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란?
이러한 흐름 속에서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또한 시장 내 입지를 두텁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혹은 디지털 마케팅 업체 등으로도 불리는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는 고객사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도맡아 진행하며 전략 기획 및 성과 증진을 모두 책임집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하며 사업 구상이나 투자 전략 구축 같은 주요한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디지털 마케팅 시장 성장에 따라 마케팅 툴은 점차 전문화되어 마케팅 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충분히 성과를 측정하고 전략을 짤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관련 정보 교류도 활성화되어 외국에서만 사용되던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가 국내에서도 널리 통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가 필요한 이유는 확실합니다. 업무 자동화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지금부터 디지털 마케팅 종류와 전략,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포함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를 고를 때 중요하게 살펴야 할 요소들에 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종류
디지털 마케팅 종류는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려는 성과 및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필요한 고객사는 대부분 종합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 종류를 구체적으로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 효율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중점적으로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형태의 대략적인 정의와 프로세스 정도는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 종류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1.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구글이나 빙과 같은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최적화는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다시 말해 상위 노출 마케팅입니다. SEO의 목표는 웹사이트 콘텐츠를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최적화시키는 것입니다. 알고리즘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고, 검색 엔진에서 요구하는 여러 요소를 충족하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SEO는 웹사이트의 규모, 웹사이트가 타겟팅한 잠재 고객층, 웹사이트 플랫폼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대 규모의 기업 웹사이트는 엔터프라이즈 SEO 작업이 필요합니다. 국내 특정 지역의 검색 순위에 오르고 싶다면 로컬 SEO, 세계적인 검색 시장에서 상위 노출을 원할 경우 글로벌 SEO 작업을 진행합니다. 현 시점 가장 SEO 친화적인 CMS인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 전용 SEO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SEO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SEO 마케팅 핵심 전략은 거의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서는 몇 가지 옵션만 변경하고 다음과 같은 SEO 전략을 사용합니다.
- 키워드 조사
- 경쟁사 분석 및 조사
- 콘텐츠 전략 구축
- 온페이지 SEO
- 테크니컬 SEO
- 링크빌딩
2. 클릭당 지불 (PPC)
클릭당 지불(PPC)는 SEO 마케팅의 일부로 SEO를 통해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대신 비용을 지불해 광고를 만들어 적합한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를 노출하는 전략입니. 잠재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단기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고, 광고 비용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PPC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즈, 그리고 구글 쇼핑 광고 등이 있습니다. 리드 생성 캠페인도 PPC 마케팅에 포함됩니다.
3.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과 같은 SNS는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잠재 고객들로 가득한 SNS 플랫폼에 광고 콘텐츠를 게시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앞서 설명한 플랫폼 외에도 유튜브, 링크드인, 이외의 다양한 커뮤니티 또한 SNS 마케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는 고객사의 SNS 플랫폼을 관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SNS 콘텐츠를 게시합니다.
4.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
웹사이트는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요소입니다. 잠재 고객이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이므로 전문적이고 매력적인 레이아웃을 갖춰야 합니다. 완성도 높은 웹사이트일수록 브랜드 신뢰와 공신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려면 사용자 친화적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가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 서비스도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앞서 살펴본 디지털 마케팅 종류를 어떤 식으로 조합하고 활용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내에서 직접 진행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자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겠지만, 만약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 의뢰할 예정이라면 업체별 특성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구축될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별로 어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풀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풀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는 말 그대로 모든 종류의 디지털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SEO, PPC, SNS 등 원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요청하면 이에 맞춰 작업을 진행합니다. 쉽게 말해서 사내에 디지털 마케팅 팀이 하나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디엔프로솔루션은 풀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이며, 다년 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요청 사항을 100% 반영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합니다.
2. 인바운드 마케팅 대행사
인바운드 마케팅 대행사는 비즈니스를 위한 인바운드 마케팅 전술 및 전략 개발을 담당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로, 잠재 고객이 직접 서비스와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핵심적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SEO 최적화이며, 이에 따라 장기적인 성과를 제공합니다.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단기 성과를 원하는 경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대행사 중에서도 SEO 전문 대행사는 기업의 모든 SEO 전략을 기획합니다. 이들의 목표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감사하고 분석한 후에는 키워드를 조사하고,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기존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3. SNS 마케팅 대행사
SNS 마케팅 대행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SNS 플랫폼에서 모든 광고 및 마케팅을 담당합니다. 이들은 기업이 SNS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 SNS 사용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선정 방법
지금까지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종류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에이전시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목적과 전략 외에도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선정 시 꼭 유념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하단에 설명해 놓은 간단한 3단계 선정 방법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정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필요 사항 및 예산 확정 :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를 선정 전에 가장 먼저 예산과 요구 사항을 확정해야 합니다. 현재 비즈니스 진행 단계에 어떤 디지털 마케팅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이를 위해 지불할 수 있는 총금액도 확정하세요. 간혹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에 특정 전략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확실히 필요 사항이 정리되어 있어야 이 제안을 거절하거나 수락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확한 예산을 세우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측에서도 빠르게 견적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 전략 이해도 높은 에이전시 선정 : 협력할 에이전시 리스트를 작성했다면 다음 단계는 에이전시 전문 분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파악하고 그들의 전문 분야도 살펴보세요. 일반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면 이 단계를 건너뛰어도 되지만, 특수한 산업 분야 안에서 디지털 마케팅이 필요하거나, 구체적으로 원하는 전략이 있을 경우 그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에이전시를 선정해야 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작업 문의 : 작업 과정도 중요하게 살필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SEO 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대행사의 SEO 작업 과정에 관해 물어보세요. 대행사의 작업 과정을 알면 해당 대행사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행사의 포트폴리오를 요청해 유사한 비즈니스와 함께 작업한 적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이 과정에서 업무 소통 속도 및 에이전시 전문성도 함께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론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해하면 비즈니스에 관한 많은 부분이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종류를 파악하고, 전략을 구축해 보세요.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 직접 연락해 작업 방식과 견적을 물어보세요. 함께 살펴본 정보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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